연구 검색 결과 (32건)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
2023년 11월 17일 어러마가 즉시 전자상거래 브랜드 상인 대회에서 100개 소매 브랜드와 협력하여 2년 안에 100%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어러마는 음식 배달은 물론 다양한 제품의 즉시 배송 소매를 주력으로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다. 즉시 배송 소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O2O)한 형태로 대부분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배송한다. 코로나19와 디지털 경제의 발전으로 중국 내에서 비대면 경제가 부상하면서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비대면 소비가 주요 소비 습관 중 하나로 크게 자리 잡았다. 또한 즉시 배송 소매의 범위도 신선식품과 음식배달에서 최신 출시된 휴대폰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특히 배송 시간을 중시하는 중국의 20대를 중심으로 즉시 배송 소매가 부상하고 ...
... 경제총조사자료(2015, 2020) 및 기업통계등록부 분기자료(2020~2022)를 활용하여 구축 유통산업의 디지털 기술 확산 현황 2020년 기준 디지털 기술 활용은 주로 진입 사업체(entering establishment)에서 활발하며, 존속 사업체(continuing establishment)의 디지털 기술 활용은 상대적으로 부진 분석 대상 디지털 기술은 온라인 쇼핑, 디지털 플랫폼 및 무인결제기기(키오스크) 진입 사업체는 경제총조사 자료 기준 2015년에는 없던 영업 활동이 2020년 자료부터 포착되는 사업체, 존속 사업체는 2015년 및 2020년 모두 영업활동을 하는 사업체로 정의됨. 진입 사업체 중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사업체 비중은 34.3%, 존속 사업체 중 디지털 기술 활용 비중은 7.7% 수준 ...
시장점유율에 기초한 기존의 시장지배력 분석 틀을 온라인플랫폼에 적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주요한 이유는 양면시장적 속성을 가지는 온라인플랫폼에는 간접 네트워크 외부성이 존재하며 이는 시장력의 핵심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온라인플랫폼 시장지배력 분석방식에 대해 시장점유율 이외에 양면시장 특유의 판단 요소를 종합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견해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간접 네트워크 외부성 확보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교차보조 전략분석이 시장지배력 분석의 보완방안이 될 수 있을지 분석한다. 본 연구는 배달앱 상위 3사(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를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였다. 교차보조 전략 유형을 분석 틀로 삼고, 제품수명주기 모형을 기반으로 단계별교차보조 전략 분석을 ...
온라인 패션시장 글로벌 온라인시장 규모는 모바일 보급 확대, 젊은층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 확대 등에 힘입어 빠르게 증가- 특히, 패션기업들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영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Direct-to-Consumer, DTC) 소매판매 전략을 강화하면서 온라인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 글로벌 패션산업의 ... 18%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이는 오프라인 소매판매액이 같은 기간 연평균 7%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 10 국내 패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전략 향후 글로벌 온라인 패션시장 규모는 소셜 커머스 및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등을 중심으로 2021년 6,681억 달러에서 2025년 1조 2,072억 달러로 연평균 25.9%의 매우 높은 증가율을 기록할 ...
국내 부동산 중개 서비스업은 부동산 가격의 전반적인 상승과 거래량 증가의 영향으로 양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부동산 중개 서비스업은 다른 서비스 업종에 비해 가격 및 서비스 품질에서 기존 사업자 간 경쟁의 유인이 적은 탓에 산업 자체의 중요성에 비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효용이 낮고 혁신이 부진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최근 일부 온라인 플랫폼이 부동산 중개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가격 경쟁이 시작되고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향상되는 등의 변화가 관찰되고 있다. 그 결과 소비자는 낮은 가격으로 높은 수준의 중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나 타 산업 대비 서비스 이용 수수료가 비싸고 추후 온라인 플랫폼이 불공정 거래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부동산 중개 서비스업 ...
디지털 전환(DX)의 가속화 흐름 속에서 비대면 경제의 활성화와 홈코노미의 부상, 온라인 서비스 확대, 건강·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은 산업구조 전반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는 디지털 전환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진행 중이다. 디지털 전환은 시장 수요와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서비스 개발, 제품 차별화, 원가경쟁력 확보, 생산성 향상 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산업 전반에서 나타나는 AI 적용의 보편화, 스마트 제조 도입 및 메타버스 기술의 활용 확대, 온라인 서비스 및 디지털 플랫폼 확산 흐름에 대한 대응이기도 하다. 그러나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를 보면, DX에 대한 인식 수준과 준비 정도가 전반적으로 낮고 DX 단계는 ‘초기 ...
4차 산업혁명 초입에 시작된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우리 생활의 모든 부분이 바뀌어가고 있다. 온라인·플랫폼 기업들이 급성장한 반면에 전통 제조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코로나19의 충격이 집중되고, 내연자동차의 전기·수소차로 전환 등 산업구조 재편에 따른 기회와 갈등 요인도 증가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해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국산화도 시급하다. 이러한 국가 자원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의성 있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그동안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주로 대기업의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대기업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중소기업, 즉 협력사들과의 ...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을 중심으로 스마트제조가 산업 지형을 바꿀 새로운 혁신 흐름으로 주목받는 한편, 팬데믹을 계기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주요 선진국들은 적극적인 전략적 대응 움직임을 전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혁신 흐름을 대표하는 디지털 전환은 선도기업이나 산업 사례를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 기회로 부각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에는 도전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반면, 중소기업 관점의 필요성과 효용성 접근은 크게 미흡하다. 이에 따라 디지털 전환이 중소기업의 성장 패러다임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중소기업의 대응전략을 모색할 필요성이 크게 강조되어야 한다. 특히 디지털 전환의 보편적 내용성과 중소기업의 현실 여건간 간극을 줄여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용성 및 활용성을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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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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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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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